MY MENU

다이어트/식이장애/금주금연

다이어트ㆍ식이장애ㆍ금주금연
※ 다이어트ㆍ식이장애ㆍ금주금연 ※

다이어트란?

체중을 중이거나 건강 관리를 위하여 음식 섭취를 조절하는 것을 말 하나 사실상 다이어트의 범주는 섭취한 과다 칼로리를 소모하는 운동요법, 약물요법, 수술적 여러 가지 요법 등이 무차별적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배고픈 부족한 환경에서 경제적으로 풍족한 환경으로 전환되면서 지나친 칼로리 섭취가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다.

원 인

섭취하는 량이 대사량을 초과하는 요인

불규칙적인 식사 또는 일상적 요인

섭취하는 량이 대사량을 초과하는 요인

주변 또는 가정 생활환경적 요인

음식물에 대한 지나친 식탐 요인

스트레스적 요인

유전적요인 등 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수술적 방법으로 지방을 잘라 낸다면 계속 축척되는 지방을 막을 수 없을 것이고, 위장을 잘라 줄이면 위장은 다시 자랄 것이고, 약물요법으로 무 작위적으로 식욕을 차단한다면 또 다른 건강을 잃을 것이다.

2) 운동요법이 성행하고 있으나 죽을 만큼이나 혹독한 운동을 평생 할 수도 없을 것이고, 그렇게 실천 한다면 근 골격계가 온전 할 수도 없을 것이며, 하다 중지한다면 요요가 기다릴 것이다.

3) 우리주변에는 섭취를 조절하기 어려운 사람이 있는가 하면, 아무리 먹을 것을 권해도 더는 먹지 못하는 사람도 있다. 많이 먹는사람이 음식을 줄여먹기도 어렵지만 적게먹는 사람이 많이 먹기는 더욱 불가능 하다. 옛말에 “우물가에 있는 소가 물을 먹으려고 한다면 말릴 수가 없고, 먹지 않을려는 소에게 물을 먹일 수도 없다”는 말이 있다. 마음이 더는 먹지 못하는 사람은 평생 많이 먹을 수 없고 요요현상도 만나지 않을 것이고 병마에 시달리지 않고 오래 오래 건강하게 장수 할 것이다.

* 위에 나열한 7가지의 요인중 하나를 재외한 모든 요인이 바로 마음으로 치유 될 수 있을 것이다. 섭취의 욕구는 의식적 욕구가 아닌, 본능적 무의식의 욕구이기 때문에 본능적 무의식적으로 식욕을 억제 관리할 수 있는 최면요법이 가장 효과적인 요법이라 할 수 있다.

※ 섭식 장애 ※

증 상

자기 신체에 대한 비만의 왜곡된 공포심 때문에 섭추의 욕구와 거부의 갈등으로 음식을 입안에서 씹어 뱉거나 위장으로 삼킴과 동시에 토해내는 과정을 반복하여 일부는 극단적 체중감소로 목숨을 잃는 경우도 있다.

1) 폭식은 식탐의 욕구를 자제하지 못하여 욕구만큼 삼킨 후 배설하거나 구토로 뱉는다.
2) 거식은 비만에 대한 공포심으로 섭취를 거부하거나 입에서 삼키지않고 뱉거나 삼킨 즉시 구토로 뱉는다.

원인과 치유

심리적, 정신적, 생물학적, 사회적 욕구, 가정문화적억압, 스트레스 등의 다각적 요인으로 진단되고 있다. 그 원인이 각기 다를 수 있다는 점에서 일관된 치료법을 모두에게 적용시키는 오류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