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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제목

최면에대한 잘못된 인식

작성자
HY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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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최면(心中心)에 대한 인식(認識)

1.  원시문화(原始文化) 에서부터 샤머니즘 신앙사상(信仰思想)에 이르기까지 질병 치료목적의 주술(呪術) 등을 포함한 행위(行爲)들을 객관적(客觀的) 입장에서 분석하면 집중(集中)에 의한 몰입(沒入) 상태에 이르러 마음의 중심(心 中心)자리에 도달해 있음을 발견 할 수 있게 된다.

최면의 상태도 이와 아주 유사(類似)한 상태이다. 이와 같은 상황을 시술자(施術者) 또는 행위자(行爲者)들은 각기 자기의 신앙주체(信仰主體)의 이름으로 결부(結付)시키기도 한다. 그 신앙이나 시술행위자(施術行爲者)의 지지자 또는 종복자(從僕者) 이거나 그 편의 사람인경우는 이를 거부하지 않을지 몰라도 그 반대 입장을 가진 사람이나 부정(不正) 하는 측 의 입장에서는 다분히 부정적(否定的) 일 수 밖에 없다.

사람에 따라서는 자신의 정신세계(精神世界) 속에 귀신 따위나 또 다른 무언가가 들어와서 어떤 힘으로 자신의 정신세계를 강박(强拍)하지는 않을까? 하는 두려움까지 생각하기에 이르면 소름 끼치는 일 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최면(心中心)이란 신앙사상이나 샤머니즘의 행위(行爲)와는 차원적(次元的) 논리(論理)를 전혀 달리하고 있다. 최면을 발전시켜 왔거나 연구해온 학자들 중에도 신(神)의 이름이나 샤머니즘을 주창(主唱)하거나 결부(結付) 시켜 주장하는 학설은 찾아볼 수 없었다.

  오스트리아의 의학자 F. A. Mesmer (1734-1815)은 인간의 세포(細胞)가 자석(磁石)과도 연관(聯關)이 있다고 하여 ‘윈’ 에서 동물자기(動物磁氣)설 을 발표(發表)하고 그 당시에는 ‘동물자기술’(動物磁氣術) 이라고 했다.

  1834년 ‘신경 최면학’ (최면을 기록하고 있는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책) 을 펴내고 잠 이란 어원인 Hypnos에서 유래하여 Hypnosis ‘최면’ 이라고 명칭을 바꾼 J. 브레이드 도 의학자로서 영국왕실의 의사(醫師)였다.

  1864년 낭시에서 직접암시(直接暗示)를 개발하여 피 최면자를 트랜스상태에서 타인 암시로 유도(誘導)하는 근대적(近代的) 최면기법의 창시적(創始的) 인물인 “리에보”에게 당시 낭시대학의 외과의사인 베른하임도 최면을 사사한 후 “리에보“와 함께 수많은 환자를 치료하여 그 명성(名聲)이 자자했고

1884년부터 2년여에 걸 처 출판된 베른하임의 “암시와 치료적 응용”은 그 시대의 수많은 의학자들이 최면을 공부하기 위하여 낭시로 몰려들어 “낭시 학파(學派)로 불리게 되었다.

당시 파리에 “샤르코” 교수가 Mesmer의 동물자기 설을 근거(根據)로 한 “샤르페트리엘 학파”로 “낭시학파”에 대항 하였으나 낭시학파의 ‘암시’ 설에 의해 와해되었다. 정신분석학(精神分析學)을 완성한 “프로이드”도 당시 샤르코와 베른하임의 최면학(催眠學)에 입문(入聞)하였으나 최면으로는 명성(名聲)을 얻지 못하고 자신의 정신분석학 (精神分析學)에만 그 족적(足跡)을 남기게 되었다고 한다.

  1933년 “최면과 피 암시성”을 출판한 당시 예일대학의 C. L. 힐 교수나 그 이외 많은 최면연구가 들도 대부분 의학자들 이었고 그렇지 않더라도 신앙 사상적(思想的) 또는 샤머니즘의 범주(帆柱)에서 최면이 연구개발 되어 온 것은 전무(全無)하거나 연구물(硏究物)로 전승(傳承)되어 온 것도 없었다.

이미 세계열강(世界列强)들에서도 의학의 한 부분(部分)을 차지하는 중요한 학술로써 과학적(科學的)인 연구 분야로 인정 되어가고 있으므로 최면을 두려워 하거나 부정적(否定的)으로 치부할 문제는 아니 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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